핼리팩스로 이주한지도 이제 곧 있으면 두 달이 되어간다.

갑자기 추워질때를 대비해서 나름 미리미리 월동준비를 한다고 했다. 그래도 고맙게도 이번 가을 핼리팩스는 날씨가 아주 좋다.

Truro에서 일년만에 만난 친구에게 겨울에 난방용으로 나무를 땔려고 지하에 예쁘게 쌓아두었다고 자랑삼아 말하니

얼마나 주문을 했는지 물어본다.

IMG_0167

One cord of firewood~

 

친구왈 : Are you kidding me?

그건 난방용이 아니라 관상용으로 스토브에 불지피면서 마시멜로우나 구워먹을 수 있는 양이란다.

(사실 marshmallow 는 진작에 구워먹고 있었는데 ㅋ)

자기네는 10 cord 를 주문해서 바깥에서 말리고 있단다.

땔감을 실내 지하 거실에 두어야 해서 혹시나 모를 나무에 있을 벌레들이 죽을때인 첫서리가 내릴때까지 기다리고 있다면서

그리고 난방용 전기는 전기세가 감당이 안되어서 아예 끊어버려서 온전히 나무로만 난방을 겨울내내 한다고 친절하게 부연 설명까지 해준다.

One cord 도 나름 거금 $300 불을 지불하고 주문한 거였는데…

분명히 옆집 아저씨가 나무가 그래도 제일 경제적인 난방이라고 하셔서 주저없이 아저씨 주문하실때 나도 같이 주문한 거였었는데.

땔감을 지하실로 옮기는데 꼬박 3일이나 걸렸었는데.

갑자기 궁금해졌다. 과연 캐나다는 전기세가 얼마나 비싼걸까? 얼마나 비싸길래 다들 전기세에 이렇게 벌벌 떠는 걸까?

100 와트의 전력을 24시간 사용했을때 비용은 $10불

(*Wattage – watt 로 표현되는 전력량)

아래 노바스코샤 홈페이지를 통해 가정의 전력 사용량에 따른 대략의 전기세를 추산해 볼 수 있다.

Nova Scotia Power  홈페이지 바로가기 >>

한달 동안 375 kWh 를 사용했을때 핼리팩스에서의 전기요금은 $66.88

도표에서 보듯이 캐나다에서는 한국에서처럼 누진세가 적용되는것 같지는 않다.

 

한달에 1,000 kWh 를 사용했을때 전기세가 $160불로 아쉽게도 핼리팩스는 캐나다의 도시 중 2번째로 전기세가 비싼 도시

460 kWh 사용시 한국에서의 전기 요금은 약 10만원으로 캐나다 핼리팩스 전기요금과 비슷하다.

노바스코샤에서는 전기사용량에 따른 전기요금과는 별도로 Monthly fee  가 또 $10 정도 부과된다.